애플이 스마트 링 출시를 사실상 포기했다는 소식입니다. 출시를 준비하고 있었으나 사업성 검토 후 결국 개발하지 않기로 결정했는데요. 애플 스마트 링을 기다리셨던 분들에겐 다소 아쉬운 소식입니다.
그렇다면 애플은 스마트 링이 사업성에서 어떤 문제가 있었길래 출시를 포기한 것일까요? 애플 스마트 링 출시 포기 이유 4가지를 여러 정보를 토대로 추측해 보았습니다.
삼성 갤럭시 링의 부진
삼성은 지난 7월 애플보다 한 발 앞서 스마트 링인 갤럭시 링을 출시했었죠. 새로운 건강 관리 액세서리 출시에 많은 사람들이 기대를 했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출시된 이후 소비자들의 반응은 그렇게 좋지 못했는데요. 삼성 갤럭시 링 판매가 부진했던 이유는 3가지입니다.
- 가격이 비싸다
- 갤럭시 워치와 차별화되지 못했다
- 디자인도 그저 그렇다
일단 삼성 갤럭시 링의 가격은 너무 높게 책정되었습니다. 갤럭시 링의 가격은 49만 9,400원으로 약 50만 원으로 출시되었죠.
갤럭시 링보다 더 많은 수요가 있고, 더 많은 기능을 포함한 갤럭시 워치의 가격대가 30만 원 초중반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갤럭시 링의 가격을 결코 저렴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또한 갤럭시 링은 갤럭시 워치보다 가격이 비쌈에도 갤럭시 워치와 차별화를 주지 못했습니다. 기존에 갤럭시 워치에 있는 일부 기능을 갤럭시 링에 옮겼을 뿐이었죠.
갤럭시 링이 워치보다 간편하게 착용할 수 있고 소형화되었기 때문에 대에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긴 하지만, 워치에 이미 있는 기능들을 단순히 반지로 이용하고 싶어서 20만 원이나 더 주고 구매하기엔 장점이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디자인은 개인의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부분이라 언급하기 조심스럽지만, 다른 패셔너블한 디자인의 링들과 비교했을 때 ‘뛰어난 패션 아이템’으로써의 기능을 가지지 못한 것은 분명하다고 생각됩니다.
애플은 앞서 출시된 삼성 갤럭시 링의 부진을 보면서 아마 이렇게 생각한 것은 아닐까요? “우리도 갤럭시 링과 마찬가지로 애플워치와 스마트 링 을 차별화할 자신이 없다”라고요.
애플워치 가치 하락 우려
애플워치의 가치 하락 우려는 블룸버그의 애플 소식 전문 기자 마크 거먼이 블룸버그 기사를 통해 밝힌 내용입니다.
마크 거먼은 기사에서 “애플의 스마트 링 출시는 애플워치의 가치를 떨어드릴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삼성도 갤럭시 링에서 갤럭시 워치와 차별화를 주지 못했습니다.
물론 애플은 삼성보다 더 거대한 기업이기 때문에 삼성이 해내지 못한 ‘혁신’을 해낼 수도 있겠지만, 해내지 못할 경우에는 삼성이 입는 타격보다 더 큰 타격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즉, 마크 거먼이 기사에서 언급한 것처럼 애플은 “전략적 관점에서 옳은 선택”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미완성’ 건강 관리 기능
애플 스마트 링 출시 포기 이유에는 아직도 ‘미완성’인 건강 관리 기능도 한몫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애플워치 10 출시 전에는 드디어 애플워치에 ‘혈당 관리 기능’, ‘무호흡 수면 측정 기능’이 탑재될 수 있다는 루머가 돌았었죠.
하지만 현실은 어땠나요? 무호흡 수면 측정 기능은 탑재되었지만, 혈당 관리 기능은 아직도 ‘미완성’인 채로 출시되었습니다.
이런 와중에 새로운 건강 관리 아이템을 출시한다? 분명 소비자들 사이에 “애플워치 기능 완벽하지 않은데, 스마트 링을 출시해서 돈 벌 생각만 한다”라는 혹평이 쏟아질 것입니다.
링은 ‘후순위’ 패션 아이템
시계와 링, 두 가지 중에서 하나만 패션 아이템으로 선택하라고 한다면, 여러분은 어떤 것을 선택하실 건가요? 저는 시계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패션’은 개인의 ‘성향’이 반영될 수 있는 주제이기 때문에 ‘무조건’이라는 단어는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시계와 링 중에서 패션 아이템으로 더 자주 고려되는 것은 시계입니다.
갤럭시 링의 사례만 봐도 알 수 있죠. 대부분의 갤럭시 링 사용자들은 갤럭시 워치를 먼저 구매한 후 ‘추가로’ 갤럭시 링을 구매를 고려합니다.
이것은 제품의 퀄리티를 떠나 패션의 ‘우선순위’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리 애플, 삼성이라고 해도 쉽게 뒤집을 수 없는 부분일 것입니다.
분명 애플 스마트 링 출시 포기는 이러한 패션에 관한 내용도 포함되었을 것입니다.
마치며
애플 스마트 링 출시 포기는 그동안 기다렸던 분들에게 아쉬움을 남긴 결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혁신’이 아닌 애매한 ‘돈벌이’는 하지 않는 것이 기업의 입장에서도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좋은 결정이겠죠.
언젠가 애플워치를 뛰어넘는 기능을 가진 차별화된 애플 스마트 링이 출시되길 바랍니다.